정보더하기 > 성씨와 호칭

성씨정보

나와 가족의 뿌리를 알아보아요.

    • 성씨기(奇)

      본관행주

      주요인물기우성,기순우,기탁성,기성용,기보배

      #기성용 #축구선수

      유래

      시조 기우성(奇友誠)은 기자(箕子)의 49세손으로 백제 온조왕 때 시중(侍中)을 지냈다고 한다. 그러나 기우성 이후의 계대(系代)를 알 수 없어 고려 인종(仁宗) 때에 평장사(平章事)에 추증된 기순우(奇純祐)를 1세조(一世祖)로 하고있다. 기순우는 기우성의 66세손이라고 한다.

      기자의 41세손 기준(箕準, 애왕)에 이르러 위만에게 나라를 빼앗겨 기준이 배를 타고 금마군(金馬郡 : 지금의 익산군)으로 내려가 도읍을 정하고 나라 이름을 마한(馬韓)이라 개칭한 후 50여 소국(小國)을 통합하여 다스리며 한왕(韓王)이 되었다. 기준의 7세손 기훈(箕勳, 원왕)에게 아들 세형제가 있었는데 기우성은 백제에서 행주기씨, 기우량(奇友諒)은 신라에서 청주한씨, 기우평(奇友平)은 고구려에서 북원선우(평양선우)씨가 되었다고 한다.

      본관 연혁
      본관소재지 : 경기도 고양
      행주(幸州)는 경기도 고양시(高陽市) 행주산성 일대의 옛 지명이다. 백제시대에는 개백현(皆伯縣)이었고 고구려가 점령한 후로는 왕봉현(王逢縣)이라 불렀다. 757년(신라 경덕왕 16)에 우왕현(遇王縣)으로 고쳐 한양군의 관할이 되었다. 940년(태조 23)에 행주로 개칭하였고, 1018년(현종 9)에 양주(楊州)에 귀속되었다. 1394년(태조 3)에는 고봉현(高烽縣)에 통합되었다. 1914년 군면 폐합으로 고양군 지도면(知道面)이 되었다가, 1985년에 지도읍으로 승격하였다. 1992년 고양군이 고양시로 승격됨에 따라 그 중심지역은 행주동으로 개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