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혹시 사투리 사용하시나요?

    #사투리 #방언 #특징

    혹시 사투리 사용하시나요?

    - 다양한 우리의 사투리의 종류는?

    사투리
    안녕하세요, 행복지기♥ 입니다.

    오늘은 지역별 사투리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투리란, 어느 한 지방에서만 쓰는 표준어가 아닌 말을 지칭합니다. 한국에는 표준어를 제외하고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강원도, 제주도 방언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투리, 각각의 매력 탐구를 해볼까요?

    경상도 사투리
    1. 경상도 사투리


    경상도 사투리는 다른 사투리에 비해 거친 느낌이 있습니다. 게다가 중국어 같은 성조를 사용합니다. 즉, 말의 높낮이에 따라 의미가 변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흔히 경상도 사투리의 예시도 "가가가가?(그 애가 그 애니?)"를 들곤 합니다. 또한, 문어체 표현을 쓴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른다'와 같이 '~다'로 끝나는 말을 많이 사용하며 이외에도 '~노', '~나'로 끝나는 말이 많습니다.

    충청도 사투리
    2. 충청도 사투리


    흔히 우스갯소리로 많이 얘기하시는 것이 충청도 사투리는 위급한 상황에서도 '아부지 돌 굴러가유~' 같이 느릿하게 말하는 성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말이 느리다기보단 말끝을 늘어뜨리는 특징 때문에 그렇게 보인다고 합니다. 의문형 어미에서는 '~여', '~겨'를 많이 사용하며, '했슈'와 같은 '~유'로 끝나는 말은 존댓말과 같은 공손한 어투라고 합니다.

    전라도 사투리
    3. 전라도 사투리


    전라도 사투리는 친근한 느낌이 있습니다. 흔히 아시는 '오메!' 도 전라도 사투리죠. 말 끝에 '~랑께', '~부러'라는 말을 붙이며 비음 처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전라도 사투리에는 추임새가 다양한데요, '아따', '겁나'와 같은 강조성 추임새의 사용이 두드러집니다. 또한 '밥 먹었냐'와 같은 의문문에서는 어미를 내려서 말하기 때문에 어조로 문맥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제주도 사투리
    4. 제주도 사투리


    제주도 사투리는 실제로도 알아듣기 어려운 말이 많습니다. 다른 지역과 달리 제주도를 바다를 끼고 내륙과 떨어져 있어서 타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의문문의 억양이 다소 특이한데, '~했어?'를 '~핸?'으로 짧게 발음합니다. 제주도의 경우 외래인의 유입이 많아 제주 방언을 사용하지 않으며, 젊은 세대는 거의 표준어를 사용하고 있어 제주 방언에 대한 소멸 위험이 큰 상태라고 합니다.

    병아리 지역별 사투리
     

    이외에도 동물 명칭이나 음식 등 지역마다 지칭하는 단어가 다 다르기 때문에 가끔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에 다양한 사투리를 구사하는 캐릭터들이 등장하는데, 이런 사투리 정보를 미리 알아두면 한층 더 몰입할 수 있겠죠? 우리나라의 다양한 방언들에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야 할 문화'라는 측면에서 존중하고 보존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 나종하
    2019-10-14

    삭제

    군생활하면서 여러 지역의 사람들을 겪어봤는데, 이제는 사람들 말투만 봐도 지역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ㅋㅋㅋ
  • 서용칠
    2019-10-13

    삭제

    지금의 방언은 산스크리트 말이 잔재하는것이라하였다
    사투리라고 표준어만 고집할것이아니라 지방의 방언을 살리고 연구하여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