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최악의 시어머니, 최악의 며느리?!

    #시어머니 #며느리 #고부관계

    최악의 시어머니, 최악의 며느리?!

    - 이것만큼은 서로 피하자!

    고부갈등
     

    안녕하세요, 행복지기♥ 입니다.

    결혼을 이야기할 때, 고부갈등을 빼놓을 수 없죠. '남편과 결혼하는 것이 아닌 남편 가정과 결혼하는 것이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시댁과 며느리 사이는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대체로 며느리는 딸보다 불리한 조건을 갖추고 결혼합니다. 흔히 시어머니가 딸과 며느리를 비교하거나 딸보다 며느리에게 일을 더 시키는 것이 그 예입니다. 이는 부계사회의 구조적 특성으로 근본적 마찰을 빚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고부 갈등 부추기는 상황을 서로 피하고 배려하면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도 충분히 원만해지지 않을까요? 시어머니는 아들네 가정을 독립된 가정으로 봐줘야 하고 며느리는 시어머니를 어른으로서 대우하며 존중해줘야 서로 화목한 관계가 유지될 것 같습니다.

    화목을 유지하기 위해 이것만큼은 서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이 있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시어머니]
    최악의 시어머니
     

    1. 아들만 소중히 생각하는 시어머니

    다 큰 아들을 마치 아이 대하듯이 일일이 며느리에게 잔소리하는 시어머니! 밥은 해줬는지, 돈은 저축하고 있는지, 애는 언제 낳는지, 엄연히 독립된 가정임에도 아들 걱정에 며느리에게 잔소리를 하고 계시진 않나요?

    2. 친정 무시하는 시어머니

    작은 친정 모임에도 불쾌감을 드러내며 별난 집안 취급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설령 누군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도, 인간관계에서 상대에게 불쾌감을 드러내며 무시하는 것은 기본적인 예의가 아닙니다. 이런 행동은 결코 옳은 태도가 아닙니다.

    3. 집 비밀번호 요구하는 시어머니

    시댁과 집이 가까운 경우, "내가 남의 집에 왔니?" 라며 나의 집처럼 편하게 드나들길 바라는 시어머니가 있습니다. 반찬을 가져다준다는 핑계로, 혹은 아지트처럼 아무 때나 오기 위해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것은 서로를 힘들게 하는 일입니다.

    [며느리]
    최악의 며느리

    1. 고집부리면서 말대답하는 며느리

    시어머니가 알려주는 것은 전부 잔소리 취급하면서, 오로지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로 시어머니를 가르치려 드는 며느리! 시어머니의 한마디 한마디는 간섭이라기보단 좀 더 나은 생활 지혜들을 알려주기 위함이니, 경청하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2. 밖에서 험담하고 다니는 며느리

    다 들으라는 식으로 시어머니나 남편을 동네방네 험담하고 다니시는 것은 제 얼굴에 침 뱉는 행위입니다. 속상한 일은 믿을만한 사람 한두 명에게만 상담하듯 털어놓도록 해야 합니다. 가정사를 떠벌리고 다니는 것은 가족 간의 관계에도 좋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죠.

    3. 사치가 심하고 낭비하는 며느리

    시어머니 입장에서는 며느리의 소비 습관이 낭비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어른들이라면 검소하고 절약하는 태도를 좋아하시기 때문이죠. 환경을 생각해서라도 조금 절약하고 아껴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어떨까요?

    어느 관계에서든 서로 배려와 존중 없이 관계가 오래 유지되긴 힘듭니다. 이미 상대와 자신의 위치를 정하고 관계를 이어가는 것은 흔히 말하는 '갑'과 '을'의 관계인데요, 가족끼리 갑을 관계를 정하는 것이 과연 화목한 가정이 되는 길일까요?

    한 사람의 고집과 욕심으로 가정 내에 불화를 만들지 않길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겠습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 윤봉구
    2019-11-04

    삭제

    옴마야... ㅋㅋㅋㅋㅋ 무섭다 정말 비밀번호만은 사수합시다 ㅠ
  • 김서현
    2019-11-03

    삭제

    서로 조금만 더 배려하고 이해하면 좋은 관계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ㅎㅎ
  • 나종하
    2019-11-01

    삭제

    서로 갈등없이 원만하게 서로를 위해주는게 가장 좋을 것 같아요ㅠㅠ
  • 모락모란
    2019-11-01

    삭제

    저희 집은 아직 며느리 라는 존재를 들일수 있는 위치가 아니지만 향후 몇년 뒤에 이런 일이 생길까봐 벌써부터 두렵습니다.
    그런데 말대답한다는건 자기가 뭘 아는게 좀 있으니 아는 척좀 한다는거 아닐런지요
  • 김마리아
    2019-11-01

    삭제

    여섯가지 모두 공감합니다... 내가 먼저 현명하게 나가면 상대방도 깨우치게 됩니다.
  • 꾸러기
    2019-11-01

    삭제

    입장을 바꾸어서 서로 한번만 생각한다면 조금 더 서로를 이해하고 갈등을 줄이기 쉬울 것 같아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