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치매 특집 1탄] 잠꼬대, 치매 전조증상?!

    #치매 #전조증상 #생활습관

    [치매 특집 1탄] 잠꼬대, 치매 전조증상?!

    - 렘수면 행동장애의 위험성

    치매 전조증상

    안녕하세요, 행복지기♥ 입니다.

    오늘은 치매 특집 1탄, 치매의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치매 환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치매 유병률을 고려했을 때, 2025년에는 치매 인구가 100만 명을 초과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치매는 주로 고령일수록, 여성일수록, 가족력이 있을수록, 흡연을 많이 할수록, 육식을 주로 할수록, 우울증이 있을수록 발병 확률이 높았습니다. 혹시라도 내 가족이나 나를 위해 치매의 전조증상에 대해 미리 알아보시고 예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흔하고 위험한 치매 전조증상 중 하나는 심한 잠꼬대입니다. 잠꼬대는 보통 '심한 잠버릇'으로 가볍게 여기기 때문에 치매와 관련되어있다고는 생각하기 어려운데요, 치매의 다른 전조 증상에 비해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원인]

    렘수면행동장애 원인

    수면 중, 소리를 지르거나, 심하게 몸을 뒤척이거나, 옆 사람을 때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은 주의해서 관찰해야 합니다. 누군가와 대화하듯 말을 하거나 몇 가지 행동을 실행에 옮기는 등의 잠꼬대는 ‘렘수면 행동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체는 꿈을 꿀 때 뇌가 활성화되지만, 팔다리 근육은 일시적으로 마비돼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하지만 ‘렘수면 행동장애’가 있으면 꿈을 꿀 때 근육이 마비되지 않아 팔다리를 움직이게 됩니다. 이는 근육을 마비시키는 뇌 부위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을 뜻하고, 퇴행성 뇌 질환의 전조증상으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최근 연구에서 렘수면 행동장애를 진단받은 환자들의 약 10년 뒤 80% 이상 치매나 파킨슨병과 같은 퇴행성 신경 질환을 앓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약 50% 정도가 가벼운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것도 확인되었습니다.

    [렘수면 행동장애 자가진단]

    렘수면 행동장애가 의심스러우시다면 자가진단을 한번 해보세요.

    램수면 행동장애 대처법

    5개 이상 해당되신다면, 렘수면 행동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고, 7개 이상이면 렘수면 행동장애 치료를 권장합니다.

    [대처법]

    우선 스트레스로 발병하는 경우가 있으니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잠들기 전에 30분간 반신욕을 실시해줍니다. 잠자리 습도는 약 50%, 온도는 약 22도 정도로 최적의 수면 상태를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렘수면 행동장애로 인해 본인이 다칠 수 있으니 침대보다는 바닥에서 자고 근처에 깨질 수 있는 물건을 치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할 땐,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렘수면 행동장애는 나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방치할 경우 치매나 파킨슨병의 발병 위험이 크기 때문에, 내 가족이 혹시 잠꼬대가 심하지 않은지, 혹은 내 잠꼬대가 옆 사람한테 피해를 줄 정도인지 상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 국진쓰
    2020-01-08

    삭제

    저도 잠버릇이 심한데
    걱정됩니다
    우선 스트레스부터 줄여봐야겠습니다
  • 서용칠
    2020-01-08

    삭제

    현대의학은 암을 극복하고있는데 , 치매도 고칠것이다
    그러나 또다른 병들이 생겨나고있다
  • 신천지
    2020-01-08

    삭제

    발길질을 한적도 주먹질한적도 있어 걱정되네요
  • 김현식
    2020-01-08

    삭제

    치매.. 아직 진단사항엔 별로 해당되지 않지만 여러모로 걱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