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입춘 특집 1탄] 꽃중년, 제2의 인생을 준비하다

    #시니어 #중년 #은퇴

    [입춘 특집 1탄] 꽃중년, 제2의 인생을 준비하다

    - 액티브 시니어란?

    중년인생
    안녕하세요, 행복지기♥ 입니다.

    2월 4일은 입춘입니다. 입춘은 봄이 시작하는 날이라는 뜻으로, 예부터 한국에서는 이날 입춘대길(입춘을 맞이하여 좋은 일이 많이 생기기를 기원합니다)이라는 축원을 문앞에 붙여놨었습니다. 이처럼, 한 해 절기의 시작인 봄에 우리는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새 삶을 맞이합니다.

    입춘을 맞이해 중년의 인생 준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퇴직 후의 삶인 제2의 인생,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새로운 삶의 시작, 중년]

    액티브 시니어란 은퇴 후에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50~60대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100세 시대를 맞이해서 제2의 인생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존 실버세대와 달리 자신에게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자기계발과 여가활동에 적극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자신의 현재의 삶을 즐기며 새로운 도전을 꾸려 하는 것이지요. 


    액티브시니어

    은퇴 후에 그동안 해보지 못한 것들을 버킷리스트로 만들어 실천하거나, 새로운 적성을 찾아 제2의 직업을 갖는 분들도 많습니다. 액티브 시니어가 되기 위해 단순히 내가 하고 싶은 일만 찾아 나서면 될까요? 원하는 만큼 누리기 위해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될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건강관리
    1. 건강관리


    질병은 미리 예측하기 어렵고 한번 발생하면 비용적으로, 정신적으로 부담이 되기 마련입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은퇴자금을 소진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죠. 평소에 건강관리 및 노후 의료비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녀독립
    2. 자녀의 독립


    다양한 경제적 이유로 결혼이 늦춰지면서 부모에게 독립하지 못하고 같이 사는 성인 자녀들이 많은데요, 성인 자녀와 함께 사는 것은 오히려 자녀를 무능력하게 만들 수 있으며, 현명한 노후 준비를 위해 자녀를 경제적으로 독립시켜야 합니다.

    금융사기
    3. 금융 사기


    노후 자금을 조금 더 마련해보고자 이곳저곳 투자를 알아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투자자 교육재단에 따르면 50대 후반의 기혼자가 가장 금융 사기를 당하기 쉬운 사람이라고 꼽았습니다. 성급하게 투자를 하기보다 꼼꼼히 따져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2025년에 65세 이상 노령인구의 비율이 20% 이상인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화는 빠르게 진행되고 이 흐름에 맞춰 시니어 관련 사업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액티브 시니어는 제 2의 인생을 맞이하며 사회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주 소비층이 되어 다양한 사업을 활성화 시킵니다. 은퇴 후에도 이런 영향력 있는 액티브 시니어의 삶을 살기 위해 평소에 건강관리와 재정마련에 준비가 필요하겠죠?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 송수영
    2020-02-15

    삭제

    액티브시니어 말만 들어도 신나네요..노후에 자식들과 정신적.경제제으로 독립이 필요합니다..내 인생을 즐기고 개척하고자하는데..생각처럼 될까 하는 두려움도 앞섭니다.
  • 모눙지
    2020-02-04

    삭제

    경제력이 기반이... ㅠ 그렇게 돈 모으느라 건강 잃지 않았으면 다행.... 자식들이 제대로 독립해서 손 안벌리면 다행...
  • 국진쓰
    2020-02-04

    삭제

    나중에 엑티브시니어의 삶을 살수있게 지금부터 조금씩
    준비를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