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독서 특집 2탄] 책 쉽게 읽자, 독서습관 기르기

    #독서 #습관 #방법

    [독서 특집 2탄] 책 쉽게 읽자, 독서습관 기르기

    -의무감을 내려놓자!

    독서습관
     

    안녕하세요, 행복지기♥ 입니다.

    읽어야지.. 읽어야지.. 책을 사서 쌓아놓기만 몇 달째. 독서를 해야 한다는 사실은 익히 알고 있으나 손이 잘 가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렇게 '책을 읽어야 한다'는 그 의무감이 독서를 더 어렵게 만듭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듯, 우리는 독서에 대해 이런 관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읽어야만 한다"
    "이해해야 한다"

    이런 '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즐거워야 할 독서를 고통스럽게 만들어버립니다. 하지만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한다는 규칙은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독서에 대해 우리가 갖춰야 할 태도는 분명합니다. 오늘은 독서 특집 2탄, 독서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소개해드리는 독서습관 기르는 방법입니다. 

    [책 쉽게 읽는 법]

    책 쉽게 읽는 법

    결국 독서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방법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독서의 체험이 쌓이고 쌓여야 그를 통해 자신만의 가치관이 모습을 드러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책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책 읽는 자세]

    능동적인 자세
    1. 능동적인 자세


    무언가에 의무감을 느끼게 되면 즐겁게 해 왔던 일도 갑자기 지긋지긋해지기 마련입니다. 이런 의무감 때문에 독서에 대한 호기심이 저하되고 호기심이 저하되면 당연히 책에 손지 가지 않습니다. 강요는 오히려 반감을 불러일으키는 방식이므으로,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 독서를 해야 합니다. 스스로 독서를 즐기고 있다는 마음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책을 읽어나가야 합니다.

    완벽에 집착은 금물
    2. 완벽에 집착은 금물


    독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책 속에 가치 있는 1%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우리는 책을 마주할 때 모든 내용을 다 습득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건 불가능한 일입니다. 평범한 사람이라면 대부분 책의 내용을 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기억력을 탓할 필요는 없습니다. 책에서 내가 느낄 수 있는 1%의 가치나 감상을 얻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좋은 수확입니다.

    자유로운 주관
    3. 자유로운 주관


    가끔은 의식적으로 흥미 없는 분야의 책을 읽는 것도 좋습니다. 이는 스스로 인식의 폭을 넓히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호기심을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분야에 대해 깊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흥미나 호기심을 아직 알아차리지 못하는 걸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분야를 선택해 생각지도 못한 즐거운 경험을 느껴보세요.

    속도에 대한 부담감
    4. 속도에 대한 부담감 탈피


    내 스스로가 독서 속도가 느려서 비효율적인 독서를 하고 있진 않은지 고민하고 계시나요? 책을 빨리 읽어야 한다는 근거 없는 생각에 우리는 스트레스만 받고 있습니다. 당연히 각자에게 맞는 속도가 있고, 우리는 그 속도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원래 목적은 빨리 읽기가 아니라 책을 통해 얻는 무언가입니다. 책을 통해 내가 얻은 것이 하나라도 있었다면 속도는 신경 쓸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마치 스마트폰에서 음악을 고르듯, 책을 골라보세요. 가볍게 끌리는 책을 물 흐르듯이 집으면 됩니다. 정형화된 독서 방식에 나를 끼워 넣지 말고 자유로운 독서를 추구하세요. 그렇게 되면 아무 부담이나 생각 없이 습관처럼 독서를 반복하게 될 것이고, 곧 독서에 흥미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다음 독서 특집에서는 나만의 독서 방법을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출처] 1%의 독서법
    [저자] 인나미 아쓰시


  • 윤봉구
    2020-02-17

    삭제

    ㅋㅋㅋ 목차만 읽어도 성공한거라고 했어요
  • 김사랑
    2020-02-14

    삭제

    무리하게 독서를 좋아하려고 하지 않는다 ㅋㅋ ㅋㅋㅋ
  • 노아름
    2020-02-14

    삭제

    이 글 읽고 출퇴근 길에 책을 들고 다니기 시작했어요!
  • 정영혜
    2020-02-14

    삭제

    1%의 가치나 감상을 얻을 수 있다면 된다는 사실에 긍정적인 마음이 열립니다.

    차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