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보기 ▼

정보더하기 > 화제의 인물

화제의 인물

인물이 전하는 지혜를 배워보세요.

  • 천재 음악가, 슈베르트

    공유하기

    글자 크기

    슈베르트는 어린시절부터 음악을 즐겨하던 집안 분위기 속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가족들과 함께 저녁마다 합주를 즐겼으며, 6살부터 피아노, 바이올린 등 다양한 악기를 배웠습니다.

    슈베르트는 주로 바이올린이나 비올라를 맡아서 연주를 하곤 했습니다. 그는 15세가 되던 해, 빈 궁정소년합창단의 단원이 되어 궁정악장 안토니오 살리에리로부터 음악지도를 받게됩니다. 슈베르트는 이때 조금씩 작곡을 시작하게 되어 18세에 무려 145개의 가곡와 2개의 교향곡을 작곡하였습니다.


    그러나 슈베르트에게 변성기가 찾아오면서 노래를 제대로 부르지 못하게 되자 아버지가 교장으로 있는 초등학교에서 잠시 교사생활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교사생활에 큰 뜻이 없었던 슈베르트는 곧 초등학교 교사일을 그만두게 되고, 고향을 떠나 개인 레슨을 하며 생활을 합니다. 슈베르트는 친구의 제안으로 괴테에게 작품 몇개를 보냈으나, 괴테는 별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이에 슈베르트는 크게 낙담을 하고 작곡에만 열중을 합니다.

    슈베르트는 다수의 음악을 작곡했으나 인정받지 못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그러다 지인의 권유로 베토벤 집에 방문을 하게 되고, 슈베르트는 베토벤에게 자신이 작곡한 악보를 보여주게 됩니다.


    베토벤은 이를 보고 슈베르트에게 "자네는 훌륭한 음악가가 될걸세!"라며 극찬을 합니다. 하지만, 베토벤은 합병증으로 힘들어하다가 슈베르트를 만나고 일주일 후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베토벤이 세상을 떠난 1년 뒤, 그는 스스로 부족함을 깨닫고 공부를 하다가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을 얻게 되어 31세 젊은 나이에 요절하고 맙니다.


    짧은 생을 살다가 갔지만 998개의 작품을 작곡한 천재 음악가 슈베르트. 슈베르트 작품들의 가장 큰 특징은 아름다운 멜로디로 꼽히며, 그의 아름다운 가사와 선율이 결합된 노래와 반주들은 이후 브람스, 슈만 등의 음악가들에게 크게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김호중의 인생역전극" 편, 숨은그림찾기 정답 공개]

    정답 : 체리, 바나나, 빵, 식칼, 케익, 성냥

    *정답을 맞추신 분들 중 10명을 추첨하여 22일(금) 문자로 상품 발송해드릴 예정입니다!^^

    #천재 #슈베르트 #음악가

  • 서용기
    2020-05-22

    삭제

    이렇게 젊은 나이에 요절했는데, 그렇게 많은 음악을 남겼다니... 세상에 정말 놀랍군요!
  • 오렌지
    2020-05-21

    삭제

    절대 남들에게 해 입히지 말고 싸우지 마라!
    박수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그렇게 살면 잘산거라 생각이 드네요.
  • 김현식
    2020-05-21

    삭제

    슈베르트가 살리에리랑 베토벤을 만난적이 있었다니 거기에 괴테까지ㅋㅋ 신기하네요
  • 미미미
    2020-05-21

    삭제

    숨은그림찾기 손에 빵 뭐죠 ㅋㅋㅋㅋ
    슈베르트 ㅜㅜ 천재들이나 착한 사람들은 하늘에서 일찍 데려가나봐요
  • 김용성
    2020-05-21

    삭제

    '찬재 음악가'가 슈베르트에게 이런 사연이 있었군요~~~!!!^^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음악에 대한 열정과 업적들은 길히 기억될 것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