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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겨울철 운동 방법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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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겨울철 운동 방법과 효과!

     

    겨울철 운동 방법
    안녕하세요, 행복지기♥ 입니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집에서 웅크리고 있게 됩니다. 따뜻한 장판 위에 누워서 TV를 보다 보면 나갈 엄두조차 나질 않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집에서만 지내게 되면 체중이 증가하게 되고 면역력이 떨어져서 몸이 상하기 쉽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밖에 나가게 되면 오랫동안 운동을 하지 않아 몸에 무리가 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철에는 운동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준비운동
    1.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자


    겨울에는 기온이 낮기 때문에 준비운동을 철저히 해주셔야 합니다. 때문에 집 안에서 스트레칭을 한 후에 밖에 나와서 스트레칭을 한 번 더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운동 전후로 10~20분간 근육과 인대를 늘려주세요.

    보온
    2. 보온을 하자


    귀마개와 장갑은 동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보온을 하지 않으면 추워서 몸을 웅크리게 되는데 이는 근육이 경직되어 넘어졌을 때 크게 다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땀이 나면 젖은 옷이 마르면서 몸이 차가워질 수 있기 때문에 두꺼운 옷 한 벌 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운동
    3. 저녁에 운동하자


    기온이 오른 낮이나 몸이 충분히 활성화된 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나이가 많거나 이미 질병이 있다면 겨울철에 새벽 운동은 상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신체의 무리를 줄이기 위해 어느 정도 몸이 풀린 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효과
    추운 겨울에 굳이 운동을 해야할까? 라는 의문이 드신다면 겨울철 운동의 효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기분 전환이 된다.

    여름과 달리 겨울철 공기는 습도가 낮아 더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추운 환경에서 운동을 하면 몸에서는 체온 유지를 위해 엔도르핀이 증가하기 때문에 몸이 가벼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심장이 튼튼해진다.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이라면 야외 운동이 심장을 더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습니다.

    3. 물을 더 많이 마신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겨울철에는 건조한 공기 때문에 입과 목이 빠르게 마르기 때문에 물을 더 마시게 되는데요, 이는 혈액순환에도 좋고 신체 온도를 올리는 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4. 칼로리 소모가 증가한다.


    겨울철에는 여름철보다 기초대사량이 10%가량 늘어납니다.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야외 운동은 이처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도저히 추워서 못 나가겠다면, 실내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동영상 채널을 통해 여러 트레이너들의 운동방법을 따라 하는 홈트레이닝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나가기 싫다고 안 움직이는 것보다 집에서라도 조금씩 운동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