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보기 ▼

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자녀를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4가지 방법

    공유하기

    글자 크기

    초등 새학기

    [자녀를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4가지 방법]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있는 부모라면 여러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혹시라도 우리 아이가 공부를 못 따라가면 어떡하지?', '사교육을 뭘 시켜야 하지?' 등등 아이 양육이나 교육에 있어 걱정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매일 쏟아지는 무수한 교육정보에 이리 휘둘리고 저리 휘둘린다면 아이도 부모도 지치기 쉽습니다. 아이가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면서도 아이에게 맞는 교육정보가 필요할 텐데요, 부모로서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까요?

    [부모의 교육 태도]

    아이가 공부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흔히 우리가 강압적인 주입식 학습으로 싫어지는 과목이 있듯이, 강제적인 학습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 스스로가 학습에 흥미를 갖고 시작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믿어주세요.

    부모의 교육태도
    1. 욕심을 버려라


    다른 아이와 비교하며 내 아이에 대해 안절부절 걱정하지 마세요. 아이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고 천천히 기다려줘야 합니다. 자식을 소유물로 생각하는 순간 아이는 자기 자신을 잃고 스스로 움직이는 원동력을 만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효율적인 공부방을 만들어라

    아이가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끔,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멋지고 화려한 공부방보다는 편안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환경으로 바꾸어주고 기존에 사용하던 물건들은 다른 장소로 옮기고 공부하고자 하는 책과 학습서의 비중을 늘려보세요.

    3. 과제 집착력을 키워라

    아이가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학습시간입니다. 특히 공부가 습관화되지 않은 초반에는 산만한 모습을 종종 보일 수 있습니다. 차분하게 자리에 앉아서 공부할 수 있도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집착력을 키워주는 게 좋습니다. 퍼즐을 끝까지 맞추거나 요리를 끝까지 마무리하는 것, 혹은 빈칸 퀴즈 문제를 풀게끔 하면서 스스로 집중하여 과제를 마무리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주세요. 이런 경험이 쌓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됩니다.

    4. 믿어줘라

    아이를 이해하고 격려하고 지지해줄 사람은 부모뿐입니다. 아이의 자존감이 높아져야 학습 능력도 높아지게 되므로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무조건적인 칭찬보다는 아이의 행동 자체를 격려해주고 공감해줘야 합니다.

    무엇보다 미성년자 자녀에게 가장 중요한 교육은 인성교육입니다. 부모는 아이가 도덕적으로 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인성을 먼저 가르쳐야 합니다. 인성이 바른 아이가 사회 규범을 잘 따르고, 사람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곧 학업의 결과로도 나타나는 셈이지요.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출처] 초등 저학년을 위한 똑똑한 공부법
    [저자] 깔루아


    #교육법 #자녀 #인성

  • 무민
    2020-05-19

    삭제

    아이에 대해 욕심을 갖는 순간 아이는 교육을 받는 자세가 안 생기기 마련이죠
  • 국진쓰
    2020-05-19

    삭제

    늘 주위를 보면서 생각하는게 아이에게
    격려해주고 공감해주는게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나중에 아이를 잘 믿어주는 부모가 됬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식
    2020-05-18

    삭제

    일단 욕심을 버리면 여러가지가 편해지는것 같아요ㅋㅋ
  • 김용성
    2020-05-18

    삭제

    맞습니다~~~!!!^^
    '인성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인 것 같습니다~~~!!!^^
    또한, 그에 따른 교육도 잘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 윤봉구
    2020-05-18

    삭제

    자녀를 믿어주는것도 용기가 필요한 일이라 하더라규요 ... 우선은 가정교육으로 아이의 인성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