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예민한 아이 vs 순한 아이, 성향별 양육

    공유하기

    글자 크기

    예민한 아이 vs 순한 아이, 성향별 양육

    - 부모의 관심과 인내가 가장 중요

    성향별 양육
    안녕하세요, 행복지기♥ 입니다.

    모든 아이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물론 환경적인 영향도 있지만 대부분 유전적인 요소가 큽니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습관처럼 "누굴 닮아서~", "너는 왜~"와 같이 아이의 고유 성질을 부정하는 듯한 말을 할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아이의 성향을 무시하거나 꺾으려 한다면 아이는 자존감만 낮아지고 정서적으로 불안해집니다.

    아이를 양육하기 전, 아이의 고유 성향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마다 훈육법이 다르기 때문이죠. 물론 모든 아이들의 성향은 세세하게 다르지만, 크게 두 범주로 나누어 살펴보려 합니다. 우리 아이가 어떤 성향에 더 가까운지는 아이와 함께 생활하며 파악해보세요.

    순한아이
    1. 순한 아이


    순한 아이는 낯선 사람에게도 잘 다가가고 낯선 환경에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타인의 요구를 잘 수용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순한아이 양육법

    [순한 아이 양육법]

    1. 관심 보여주기

    늘 규칙적이고 생활하고 대체로 적응을 잘하는 아이는 부모의 관심을 덜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이가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이가 적응력이 좋다고 해서 부모가 무관심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가 뭘 좋아하는지 늘 관심을 기울여주세요.

    2. 양보를 강요하지 말기

    양보를 잘하고, 순종적이어서 아이가 늘 갈등상황에서 자신을 희생하고 있진않나요?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아이도 슬픔과 분노를 표출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라면 아이가 진정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맞습니다.

    3. 자기표현 이끌어내기

    부모가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으면 아이의 욕구를 파악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크게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부모는 항상 아이의 의견을 듣고 수용해주는 자세는 가져야 합니다.

    예민한아이
    2. 예민한 아이


    낯선 것에 거부감이 강하기 때문에 잘 적응하지 못합니다. 자극에도 민감하여 사소한 일에도 크게 반응하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분명하게 표현합니다. 이런 성격 특성상 타인의 감정에도 잘 공감하며 창조적인 성향이 두드러집니다.

    예민한아이 양육법

    [예민한 아이 양육법]

    1. 직접 선택하도록 하기

    아이를 통제하는 말을 하거나 금지하는 말을 하면 예민한 아이는 잘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두 가지 이상의 선택지를 제시하여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가장 잘 수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미리 얘기하기

    새롭거나 급변하는 것에 거부감이 크기 때문에 일을 서두르는 것을 싫어합니다. 모든 일에 대해 미리 언급하여 아이가 준비할 시간을 마련해주세요.

    3. 감정에 적극 공감하기

    민감한 아이들은 타인뿐 아니라 자신에게도 비판적입니다. 그래서 비관적이고 왜곡된 생각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감정과 의견을 존중해주면서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줘야 합니다.

    기질이란 것은 유전적으로 타고난 것이기 때문에 완전하게 바꿀 수는 없지만, 환경에 의해 어느 정도는 완만하게 변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모든 성향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내 아이가 어떤 성향인지 파악한 후 부모의 적절한 양육이 병행되어야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성향 #아이 #양육

  • 최연정
    2020-02-17

    삭제

    ㅜㅜ 순한 아이한테... 희생과 양보를 강요하는 집 많았어요...
  • 정영혜
    2020-02-13

    삭제

    손주들 돌봄에 소중한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국진쓰
    2020-02-13

    삭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친구한테 보내줘야겠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