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보기 ▼

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나, 그리고 남을 격려하는 방법

    #격려 #칭찬 #심리

    공유하기

    나, 그리고 남을 격려하는 방법

    - 칭찬보단 격려를


    안녕하세요, 행복지기♥ 입니다.

    우리는 칭찬과 격려를 마치 같은 의미처럼 사용하지만, 사실 완전히 다른 언어입니다. 예를 들어 칭찬은 "잘한다!", "멋지다!"와 같이 결과에 대한 평가 메시지입니다. 하지만 격려는 "처음에는 서투르더니 시간이 지날수록 꼼꼼해지는구나!"와 같이 과정에 대한 독려 메시지입니다. 이런 격려는 상대에게 관심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는 메시지이며, 상대와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즉, 대인 관계에서 상호작용을 높이기 좋은 방법이죠.

    물론 내가 누군가에게 격려의 말을 듣는 것도 좋지만, 내가 누군가에게 격려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격려를 받는 것보다 격려하는 것이 더 성숙한 단계이기 때문인데요, 격려하는 사람들은 정서적으로 건강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고 있습니다.


    1. 자신을 충전하라


    먼저 자기 자신을 격려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충분히 격려한 후 긍정적인 에너지가 충전되었다면 남에게도 격려를 해주기 쉽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충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취미 생활을 시작하거나 사소하면서도 도전적인 일들을 처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2.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라

    남을 격려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기분 나쁘게 받아들인다면 격려의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럴 땐, 우선 스스로와 소통을 해보는 것입니다. 즉, 자기 생각이나 하고 싶은 말들을 글로 써보거나 혼잣말을 해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말을 다시 되짚어볼 수도 있고, 답답한 속내를 털어놓을 수도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3. 강점을 충전하라

    자신만의 강점과 장점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40% 이상이 자신의 장점과 무관한 일에 종사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결과물의 질을 떨어지게 하며, 행복이나 심리적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죠. 자신이 가진 강점을 찾고 발전시켜보세요.

    4. 배움을 가져라

    많은 사람이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싫어합니다. 하지만 타인을 격려할 준비가 된 사람은 그 실수를 배움의 기회로 삼아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모습들은 사람들과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며, 좋은 유대관계는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칭찬과 격려받는 분위기에 익숙한 사람일수록 타인들의 칭찬과 격려를 불신하지 않습니다. 칭찬과 격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타인이 자신을 놀리거나 빈정거린다고 오해하기 쉽죠. 가정에서부터 서로 격려해야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출처] 나는 열등한 나를 사랑한다
    [저자] 최원호


  • 마임맨
    2020-03-23

    삭제

    나를 먼저 격려한다는거 너무 좋아요~
  • 니냐니뇨
    2020-03-20

    삭제

    내가 건강해야 남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런 뜻 같네요^^
  • 채앤
    2020-03-20

    삭제

    겨겨려하려면 나부터 충전하라~ 와닿네요~~
  • 국진쓰
    2020-03-20

    삭제

    자기 자신을 격려하고 실수를 인정하고
    배움을 가져서 발전하는 거... 좋습니다
  • 김현식
    2020-03-20

    삭제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라는게 다른사람과 소통이 아니고 스스로와 소통하는 시간이었네요 생각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