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울렁증이 있다면! 수줍음 극복법 5가지

    공유하기

    글자 크기


     

    사람들은 누구나 남들에 비해서 약한 부분을 가지고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유난히 수줍음이 많으신 분들이나 남들 앞에 설 때 혹은 대화를 나눌 때 울렁증을 느끼시는 분들이시라면 아무래도 사회생활이 수월하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어려움을 더 크게 느끼게 됩니다.

    아마 이러한 성격 자체를 콤플렉스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적지 않으실 텐데요.

    오늘은 '왜 나는 사람들이 어려울까?', '나도 사람들을 편하게 대할 수는 없을까?'와 같은 고민을 오랫동안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하여 수줍음 극복법 6가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자의식 키우기



    수줍음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면 나 자신을 잘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남들 역시 내가 생각하는 것처럼 나를 재미 없고 소심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것이라는 착각을 자주 하시는 데요.

    사실 우리 주변의 사람들은 여러분들이 어떤 성격을 가졌는지, 특히 수줍음을 얼마나 타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인식과 비판을 삼가는 것이 좋으며, 특히 어떠한 실수를 하게 되었을 때도 나를 자책하거나 의기소침해지기보다 '이번엔 실수가 있었지만 다음엔 더 잘하자!'라고 생각하고 넘기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말이나 결정에 의지하지 않고 내가 원하는 대로 결정하고 실행하는 것 역시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2. 눈길 피하지 않기




    수줍음이 많으신 분들은 대체로 타인과 눈을 마주치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하지만 눈을 마주치지 못하면 오히려 무뚝뚝하거나 무관심하다는 나쁜 인식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눈길을 피하지 않는 연습을 해주어야 합니다.

    연습을 할 때에는 애정관계는 아니지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상대를 통해서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상대방보다 먼저 시선을 돌리거나 먼 곳을 바라보는 것은 금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를 바라볼 때에는 눈과 코, 입을 쳐다보는 것이 도움이 되어줍니다.

    3. 사소한 것부터 시작하기



    당장 지금부터 모든 것을 바꾸려고 한다면 자신에게 오히려 스트레스만 줍니다. 따라서 사소한 것부터 시작하여 천천히 익숙해지는 자세가 필요한데요.

    카페나 식당을 방문했을 때에는 구석이 아닌 가운데 자리에 앉는 연습을 하고, 평소 어깨를 펴고, 고개를 든 자세를 유지합니다.

    또한 너무 작지 않은 목소리를 위해서 적당한 발성법을 익히도록 합니다.

    4. 뻔뻔해지는 연습하기



    아마 여러분들께서는 지금까지 타인에게 친절함을 보이기 위하여 노력한 경우가 훨씬 많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무례한 사람들에게마저 친절하게 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결국 나를 힘들게 만드는 일입니다. 따라서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나만의 뻔뻔함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 중 강아지의 용변을 치우지 않는 사람을 지적하며 혼을 낸다거나, 흡연 구역이 아닌 곳에서 담배를 꺼낸 이들에게 과감하게 야단을 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상황 외에도 상대가 명백한 잘못을 저지른 경우, 그 상대가 나에게 직접적인 손해나 무례한 태도를 보일 수 없는 사람이라면 뻔뻔해지기 노력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5. 정반대인 사람에게서 배워보기
     


     

    내가 평소 상상조차 하지 못하는 여러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고 겪으며 끊임없이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반대의 사람들을 번갈아 경험하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극단적인 성격에서 어느 정도가 적절한 정도인지 확인하고 그 성격을 닮기 위해서 노력해보세요.

    수줍음 극복법 5가지, 다시 한번 정리해볼까요?

    다운로드이미지

    많은 분들이 수줍음으로 인해 생기는 울렁증을 고치려고 노력하는 이유는 바로 건강한 사회생활을 방해하고, 내 삶의 질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 점점 구석으로 가지는 않는지, 소심함 때문에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가 더 많지는 않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삶의 태도를 바꾸어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 행복한가의 모든 콘텐츠는 여러분의 소중한 지지와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

     


    #울렁증 #수줍음 #자기계발

  • 가은
    2020-09-25

    삭제

    잘 참고해서 일상생활에서도 자신있게 행동해볼께요~~
  • 서용칠
    2020-09-24

    삭제

    수줍음을 많이탔다는것은 그만큼 순수한 사람이다
    그러나 살다보면 언젠가부터 유들유들하고 뻔뻔해진다
    그렇다고 남에게 혐오감을 주어서는 않된다
  • 국진쓰
    2020-09-24

    삭제

    공감갑니다
    더 참고해서 극복해봐야겠습니다
  • 김수정
    2020-09-24

    삭제

    잘 참고해봐야겠어요ㅎㅎ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