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오늘은 바로? 세계 아동 학대 예방의 날

    공유하기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행복지기♥ 입니다.
    오늘이 어떤 날인지 혹시 아시나요?
    11월 19일은 바로, 세계 여성 정상 기금(Women’s World Summit Foundation)이 아동 학대 문제의 심각성과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2000년부터 지정한 ‘세계 아동 학대 예방의 날’입니다. 

     



    다음은 20세기를 흔든 인도의 정치 위인, 마하트마 간디의 명언입니다. 함께 읽어볼까요?

    “한 나라의 위대함과 도덕적 진보는 그 나라에서 동물이 받는 대우로 가늠할 수 있다.”

    간디의 명언은 비단,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가축이나 그 외 야생 동물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 문장에서 ‘동물’은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사회적 약자의 이미지를 상징할 수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 명언에서 한 단어만 바꾸어 볼까요?

    “한 나라의 위대함과 도덕적 진보는 그 나라에서 어린이가 받는 대우로 가늠할 수 있다.”

    앞서 ‘동물’이라는 단어를 ‘어린이’로 바꾸었는데요. 역시 의미가 성립하는 문장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아직 성장기에 있으며 의사표현과 물리적 행사 능력이 아직 성인에 미치지 못하는 아동은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소중하게 지켜나가야 할 사회의 일원입니다. 자라나는 어린이는 청년과 장년세대가 품을 수 있는 꿈이자, 나라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지요. 몸과 마음이 자라는 성장기에 건전한 환경에서 적절한 케어를 받을 수 있어야 어린이는 훗날 안정적인 어른이 될 수 있겠지요?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범국민적으로 아동학대의 예방과 방지에 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매년 11월 19일을 아동 학대 예방의 날로 지정하고, 아동 학대 예방의 날부터 1주일을 아동 학대 예방 주간으로 한다,’는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 제 23조의 내용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아동 학대 예방의 날의 취지에 맞는 행사와 홍보를 실시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동 학대 범죄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 10조 1항에 따르면 ‘누구든지 아동 학대 범죄를 알게 된 경우나 그 의심이 있는 경우에는 시·도 또는 자치구 기관 또는 수사기관에 신고할 수 있다,’고 제정되어 아동 학대 상황에 대한 신고와 아동의 보호를 위한 어른들의 역할을 우리나라 법제에서 확인할 수 있지요. 다음 예시들은 아동 학대가 의심되는 상황들인데요. 함께 한번 알아볼까요?



    위와 같은 상황을 발견하는 경우에는 즉시 경찰이나 지역 관할 아동 보호 전문 기관에 신고해야 합니다. 아동 학대의 현장이나 증거를 목격할 경우, 당황하지 않고 아래의 신고 내용을 따라서 정확한 정보를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운로드이미지

    지금까지 11월 19일 세계 아동 학대 예방의 날을 맞이하여 아동 학대 문제를 예방하는 일의 중요성과 아동 학대 의심 상황, 및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사회의 미래인 소중한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혹시 주위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는 없는지 이웃들을 돌아보고, 우리 가정의 아이들이 따뜻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어린이 날을 제정하고 국내 어린이의 인권에 힘을 쓴 소파 방정환 선생의 명언과 함께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는 어른보다 한 시대 더 새로운 사람입니다. 어린이 뜻을 가볍게 보지 마십시오. 어린이는 나라의 보배입니다. 어른들은 미래의 희망이요, 주인공이 될 우리 어린이들을 사랑하고 존경합시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참고: 보건복지부, 법제처, 찾기 쉬운 생활 법령 정보

     

    ♥ 행복한가의 모든 콘텐츠는 여러분의 소중한 지지와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


    #오늘은무슨날 #세계아동학대예방의날 #아동학대신고

  • 이민우
    2020-11-20

    삭제

    꽃으로라도 어린이들은 건들면 안되죠...
  • 가은
    2020-11-20

    삭제

    요즘 뉴스를 봐도 학대당한 아이들 뉴스가 많이 나와서 슬프네요 ㅠㅠ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가 됬으면 좋겠습니다
  • 국진쓰
    2020-11-20

    삭제

    어제가 세계아동학대예방의 날 이었군요
    이런날이 있었다니... 슬픕니다...
  • 서용칠
    2020-11-19

    삭제

    "세계아동학대예방의 날" 이 있다는것이 우리를 슬프게하네요
    지구상에서 얼마나 많은 아동들이 학대받고있다는 증거이니까요 .
  • 김수정
    2020-11-19

    삭제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면 좋겠어요~
  • 김김
    2020-11-19

    삭제

    얼마전에도 뉴스에 씁쓸한 소식이 떴었죠...
    정말 자기보다 어리고 힘없다고 어떻게 입에도 담기도 힘든짓들을 하는지
    나라의 미래들을 사랑하고 존중해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