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현대인의 고질병, 거북목과 터널 증후군!

    공유하기

    글자 크기

    회사원이시거나 오래 앉아서 일하시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컴퓨터 모니터를 바라보는 시간이 많으실 것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인해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은 분이 스크린을 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지요.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변화로 인한 새로운 통증과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바로, 목이 점점 앞으로 굽어지는 ‘거북목 증후군’과 손목에 저릿한 통증이 일어나는 ‘터널 증후군’이 컴퓨터와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 기기와 가까워진 현대인이 새로 안게 된 고질병, 거북목 증후군과 터널 증후군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거북목 증후군이란?




    ‘거북목 증후군’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 어깨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거북목 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은 눈높이보다 낮은 모니터의 글자를 같은 자세로 장시간 바라보는 것인데요. 이와 같은 자세, 낮아진 어깨와 길게 앞으로 빼진 목이 마치 거북이가 목을 빼고 있는 것과 같다고 하여 ‘거북목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런 자세가 반복되면 근육이나 뼈가 점차 굳어지고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심할 경우, 목 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요. 그렇다면, 거북목 증후군을 치료 및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거북목 증후군 예방 및 치료법


    거북목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것들 함께, 알아볼까요?

    1. 한 시간에 5분~10분씩 목과 어깨 스트레칭 하기
    2.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눈높이까지 올려 맞추기
    3. 평소에 어깨를 펴고 목을 곧게 한 자세를 유지하기
    4.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지 않기


    증상이 심한 경우 전문 기관에서 의사와 상의한 후 전문 장비와 기구를 이용해 교정 운동을 해야 합니다. 평소에 거북목 증후군의 원인을 바로 알고 일상생활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겠지요?

    현대인에게 새로이 나타난 병, ‘거북목 증후군’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은 손목에 짜릿하고 강렬한 통증을 유발하는 터널 증후군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 터널 증후군이란?



    터널 증후군은 수근관(수근굴) 내의 압력이 증가하여 이 굴을 지나가는 신경이 압박을 받아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수근관’이란 손목의 손바닥 쪽 피부조직 밑에 힘줄과 신경을 덮어준 막인 손목 인대와 주변 조직으로 둘러싸여진 공간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손목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근육의 힘줄이 지나치게 많이 사용되어 자극되고 염증이 있으면 힘줄을 둘러싸는 막이 두꺼워지고 붓게 되는데요. 이때 수근관 내 구조물의 부피가 증가하며 신경이 눌리게 되며 아픔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 외에도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나 포장, 운송 업무를 하는 분들에게도 많이 나타나는데요. 터널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터널 증후군 예방 및 치료법


    1. 손바닥을 위아래로 번갈아 젖히는 스트레칭 하기
    2. 키보드나 마우스 사용 시 푹신한 손목 받침대 쓰기
    3. 컴퓨터를 할 때 양쪽 손목이 꺾이지 않고 평행하게 자세 잡기
    4. 손목을 오래 사용할 시, 손목 보호대 착용하기


    터널 증후군 역시 바르지 못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있거나 같은 작업을 반복하는 데에 원인이 있기 때문에, 예방하려면 평소 1시간마다 한 번씩 손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벼운 터널 증후군 증상을 이미 겪고 있는 경우, 손목에 무리를 가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으로 다소 완화가 될 수 있지만, 손바닥이나 손가락, 손목의 감각이 이상해지고 통증과 저림이 지속할 시 반드시 병원 등 전문기관에 가야 합니다. 초기 증상이 미미해 치료 또는 수술 시기를 놓칠 경우 만성화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터널 증후군도 역시나 앞서 알아본 거북목 증후군과 함께 초기의 자세 교정과 예방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 이용자의 증가로 우리 사회에 확산한 거북목 증후군과 터널 증후군을 예방할 방법과 바른 자세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볼까요?

    다운로드이미지

    지금까지 현대인이 많이 겪고 있는 두 가지 증상, 거북목과 터널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예방 및 치료법을 배워보았습니다. 가족 중에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거나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목뼈와 손목이 안 좋아질 만한 나쁜 습관을 갖고 있지는 않은지 신경 써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 행복한가의 모든 콘텐츠는 여러분의 소중한 지지와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


    #거북목 #터널증후군 #바른자세

  • 가은
    2020-11-30

    삭제

    허리를 피고 바른자세를 앉아야겠어요!! 스트레칭도 꼭꼭ㅋㅋㅋㅋㅋ
  • 홍민석
    2020-11-27

    삭제

    알면서도 고치기도 힘들고.. 유지하기도 힘들어요..
    스트레칭 지금 바로 해볼께요 ㅋㅋㅋㅋㅋ
  • 서용칠
    2020-11-27

    삭제

    일종의 직업병.
    허준 선생은 "좋은약을 먹는것보다는 좋은 음식을 먹어야좋고 좋은 음식보다는 지기를 밟으며 걷는것이 최고의 보약이라하였다"
  • 국진쓰
    2020-11-27

    삭제

    항상 바른자세를 유지하려고 하는데 어렵습니다
    스트레칭도 여유롭게 해야지 싶은데 늘 거북이가 되있는 저를 발견합니다
  • 김김
    2020-11-26

    삭제

    맞아용 ㅋㅋㅋㅋ 맨날 이런거보면 고쳐야지 하면서도 정작 할때는 모르고
    다 하고나서 아차!... 싶을때가 많은 것 같아요 ㅋ...
  • 김수정
    2020-11-26

    삭제

    컴퓨터 앞에 앉아있다보면 자세가 자연스레 망가지는데 그걸 한참 있다 깨달아서 문제네요..ㅋㅋ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