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새해 전국 해돋이 명소 8경

    공유하기

    글자 크기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지나가고, 2021년 새해가 다가오기까지 하루를 앞두고 있습니다. 올 해는 특히 코로나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분들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이웃들이 어려운 시기를 겪었는데요. 새로 다가오는 2021년 신축년(辛丑年)에는 소중한 사람들과 가족들 모두 웃을 일, 행복한 일이 좀 더 많았으면 합니다. 해돋이를 보러 가기 어려운 시기인 만큼, 행복한가에서 여러분의 스마트폰과 모니터 앞에 전국의 해돋이 명소들을 모아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름다운 해돋이 명소들, 함께 둘러볼까요?

    1. 제주 성산일출봉




    제주의 성산일출봉에서 보는 일출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돋이 중 하나로 손꼽히지요. 천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성산일출봉은 182m의 높이를 자랑하며, 가운데가 움푹 파여 활동이 멈춘 분화구에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으며 안에는 각종 나무와 억새 등의 풀이 자라나고 있어 둘레길 산책으로도 좋습니다. 제주의 다른 오름들과 달리 마그마가 물 속에서 분출하면서 만들어진 수성화산으로, 거대한 성과 같다고 하여 ‘성산(城山)’ 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네요.

    2.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해운대 해변을 끼고 자리 잡고 있는 특급 호텔들과 오락 시설, 부산아쿠아리움, 각종 먹거리와 볼거리는 해운대 해수욕장이 새해 해돋이를 축제처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변모하게끔 만들었습니다. 1.6km에 이르는 길이의 경관 조명들은 일몰 후부터 자정까지 반짝이며 부산의 바다를 장식하지요. 새해 전 날 밤부터 해가 떠오르는 시간까지 머무르며 풍광을 감상하기에도 좋은 해돋이 명소입니다. 해운대 해수욕장의 백사장을 마음껏 밟으면서 바다를 즐길 수 있는 그 날이 다시 오길 바랍니다.

    3. 여수 향일암




    신라의 원효대사가 선덕여왕때 원통암(圓通庵)이란 이름으로 창건한 작은 암자는 조선시대에 이르러 인묵대사가 해돋이 광경이 아름답다는 의미로 향일암(向日庵)이라 부르며 지금까지 이어져 온 해돋이 명소입니다. 암자가 위치한 금오산의 기암 절벽 위에 서서 보이는 바다의 지평선 너머로 해가 지고 뜨는 것을 보면 불심이 없는 사람이라도 경건한 마음으로 삶의 번뇌를 내려놓을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는데요.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을 도운 승병들의 근거지로 사용되어 역사적으로도 의미가 깊은 명소, 향일암의 일출을 평온한 마음으로 감상할 수 있는 날이 다시 오길 바랍니다.

    4. 포항 호미곶




    바다와 육지에 솟아 있는 거대한 청동 기념상, ‘상생의 손’으로 유명한 포항 호미곶입니다. 상생의 손은 ‘인류가 화합하고 화해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가자’는 의미로 건립되었습니다. 또한, 호미곶(虎尾串)은 한반도의 최동단에 위치한 ‘호랑이 꼬리’인데요. 16세기 조선 명종때 풍수지리학자인 격암 남사고 선생은 이 곳을 우리나라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한다며 천하의 명당으로 지정하였지요. 호랑이가 꼬리의 힘으로 달리고 균형을 잡는다고 하여 국운의 상승과 민생의 평안을 상징하는 곳으로 꼽히는 호미곶이 새해에는 좋은 기운을 우리에게 전해주기를 바랍니다.

    5. 울산 간절곶



    새해의 아침을 여는 또 하나의 명소, 한반도 육지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 울산 간절곶 입니다. 간절(艮絶)이라는 이름은 먼 바다를 항해하는 어부들이 ‘멀리서 이 곳을 바라보면 꼭 긴 대나무 장대처럼 보인다’ 한 것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이름과 같이 간절곶의 지형은 육지가 바다 쪽으로 뾰족이 돌출이 되어 있는데요. 하얗게 솟아 올라 있는 간절곶 등대, 푸른 지붕의 풍차와 5M 높이의 거대한 소망 우체통이 명물이지요. 새해의 행복을 소망하는 마음을 우체통에 엽서로 보낼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6. 강릉 경포대 해수욕장



    여름철 젊은 청년들의 피서 여행지로 각광받은 강릉 경포대 해수욕장은 초록빛 바닷물에 고운 백사장, 그리고 해안가를 따라 소나무로 이루어진 병풍과도 같은 숲길이 바닷바람을 막아주고 있고 이 뒤에 커다란 경포호수가 자리잡고 있는 독특한 지형을 자랑합니다. 우리나라 카페와 커피의 고장으로 불리는 강릉의 경포대에서 따뜻하고 향긋한 커피 한 잔도 함께 마시고, 사랑하는 친구들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 해돋이와 석양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다시 올 수 있기를 바랍니다.

    7. 정동진



    국내 해돋이 명소라면 역시 빠질 수 없는 정동진입니다. 한양의 광화문에서 정동쪽에 있는 나루터가 있는 마을이라는 뜻으로 이름이 지어진 정동진은 청량리역에서 해돋이열차가 운행되면서 관광명소로 이름을 날리게 되었는데요. 또한 유명 드라마 ‘모래시계’의 촬영지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정동진은 신라시대부터 임금이 사해용왕에게 제사를 지낸 역사적인 곳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2000년에는 국가지정행사로 밀레니엄 해돋이축전을 성대하게 치른 장소이기도 합니다. 

     

    8. 왜목마을




    왜목마을은 당진시 서해의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는 마을입니다. 촛대바위의 절경이 사진작가들 사이에 널리 알려지게 되면서 예닐곱 가구밖에 살지 않던 작은 마을이 해돋이 명소로 조금씩 명성을 쌓기 시작했는데요.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일출, 일몰, 월출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장소라고 합니다. 신선한 자연산 굴과 회가 먹거리로 유명한 왜목마을은 다른 해돋이 명소보다 여유롭고 한적하게 여행할 수 있는 곳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 해 해돋이는 직접 보러 가기에는 어렵지만, 행복한가가 소개한 해돋이 명소들을 마음 속에 품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해봅시다. 사랑하는 사람들, 소중한 가족과 친구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안심하며 지낼 수 있는 2021년 새해를 만들어가기를, 내년에는 가족과 함께 해돋이를 감상할 수 있는 환경과 시대가 오기를 행복한가는 기원하고 응원합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새해 #해돋이 #온택트

  • 홍민석
    2021-01-04

    삭제

    2021년 해돋이는 가족들과 집 창문 너머로 봤어요!!
    내년에는 알려주신 명소에서 하고 싶네요!
  • 가은
    2021-01-04

    삭제

    내년에는 해돋이 명소로 아무걱정없이 다녀와 보고싶네요~~^^
  • 서용칠
    2020-12-31

    삭제

    한해가 가는것이 아쉽다면서 해돋이는 왜 먼저보려할까
    10여분 사이면 온 땅을 비추는것을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