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세계 각국의 새해 축하 음식

    공유하기

    글자 크기

    행복한가 여러분, 2021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우리나라는 새해가 밝으면 무병장수와 풍요를 의미하는 떡국을 끓여 먹으며 새해를 맞이하지요. 그렇다면 세계 각국에서는 가족끼리 어떤 새해 맞이 음식을 만들어서 먹을까요?
    행복지기와 함께 알아봅시다.

    1. 중국, ‘자오쯔’




    우리나라처럼 음력설 ‘춘절’을 보내는 중국은 넓은 땅 만큼이나 새해 음식도 많습니다. 중국 북방지역에서 주로 먹는 자오쯔는 야채와 고기, 두부를 넣고 만든 물만두인데, 새해에는 가족의 장수와 행복을 기원하며 국수와 땅콩을 넣어 만들기도 합니다.

    2. 미국, ‘호핑존’



    미국의 남서부 지방에서 만들어 먹는 ‘호핑존’은 쌀, 검은색 반점이 나있는 동부콩, 베이컨, 각종 야채를 볶거나 끓여낸 음식입니다. 아직 미국 남부에 노예제도가 존재하던 시기에 노예들이 먹던 음식에서 유래가 되었지요. 새해를 축하하며 먹는 음식으로 변모하게 되면서 콩은 동전, 채소는 지폐, 돼지고기는 부를 상징하며, 한 해 동안 많은 돈이 들어오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게 되었습니다.

    3. 독일, ‘마지팬 피그’



    새해가 되면 행운을 의미하는 물건을 주고 받는 풍습을 갖고 있는 독일에서는 돼지 모양의 귀여운 과자, ‘마지팬 피그(Marzipan Pig)’를 만들어 먹으며 서로의 행복과 행운을 빌어줍니다. 아몬드 가루와 슈가 파우더, 계란 흰자를 간단하게 섞어서 만들며, 분홍색 식용 색소를 넣어 완성해준다고 하네요.

    4. 그리스 ‘바실로피타’



    카스테라 빵과 비슷한 모양과 맛을 가지고 있는 ‘바실로피타(Vasilopita)’는 그리스 전통케이크로, 새해가 되면 바실로피타 안에 동전이나 반지 등의 장신구를 넣어서 만든다고 합니다. 케이크를 가족과 함께 나눠 먹다가 동전이나 장신구를 발견하게 되는 사람에게는 행운이 온다고 믿는 풍습이 있다고 하네요.

    5. 멕시코 ‘포도 12알’



    서양에서는 새해가 밝아오면 마을의 종탑과 성당, 교회 등에서 축하하는 의미로 종을 울리지요. 자정을 알리는 종소리에 맞춰 종이 한 번 울릴 때 마다 포도를 한 알씩 먹으며 멕시코 사람들은 새해를 기념합니다. 이렇게 되면 총 12알의 포도를 먹게 되는데요. 새해에는 모든 일이 잘 되길 빌며 일 년 열두 달의 행복을 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세계 여러 나라의 이색적인 새해 축하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라마다 문화와 먹거리는 달라도, 새해에 행복이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은 세계 어느 곳이나 비슷한 것 같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축하 음식을 먹으며 시작한 새해는 더 특별한 행운이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요?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 행복한가의 모든 콘텐츠는 여러분의 소중한 지지와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


    #새해 #세계 #음식

  • 김수정
    2021-01-04

    삭제

    한번쯤 먹어보고싶네요ㅎㅎ
  • 신하림
    2021-01-04

    삭제

    그리스 바실로피타는 새롭게 알게 된 정보인데, 흥미롭네요.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