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6가지

    공유하기

    글자 크기

    이혼은 어디까지 두 사람의 개인적인 일이지만 만약 자녀가 있을 경우에는 지극히 달라질 수 있는 일입니다. 서로에게도 힘든 일이 될 수도 있고, 앞으로의 삶에 여러 변화와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이지만 자녀가 있는 부모들의 이혼은 아이들에게도 여러 영향을 미칩니다. 불륜, 신체적이거나 정서적인 가정 폭력, 부부간의 해결할 수 없는 차이, 판에 박힌 일상과 권태, 자신이나 배우자에 대한 실망감 등 여러가지 상황들이 이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이혼은 이혼 과정에 있어서 협조를 통해서 결국 합의를 통해서 진행하는 합의 이혼과, 상대방 혹은 서로가 서로에게 소송을 제기하는 이혼 이 두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렇게 논쟁을 통해서 각종 소송으로 이루어지는 이혼의 경우에는 부정적이고 해로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오늘은 이러한 경우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6가지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녀의 자존감이 낮아진다.


    이혼을 할 당시 자녀의 나이나 사회적인 위치에 따라서 자존감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혼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이 중요하지 않은 존재이거나 부모가 그 과정에서 자신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버림받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2. 죄책감을 심어줄 수 있다.


    자녀가 본인이 버림받은 느낌이 심해질 때, 본인이 부모의 결별에 대한 원인이 있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 부모가 한 지붕 아래서 살지 않는다는 것 만으로도 아이게는 큰 상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기 위해서는 이혼 절차에 자녀를 끌어들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우울감을 안겨줄 수 있다.


    익숙하고 이미 적응했던 여러 생활 환경들이 달라지게 된다면 자녀에게는 우울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이혼에 대해서 받아들이지 못하면서 부모의 재결합이 없을 수도 있다는 판단이 선다면 더욱더 좌절감과 우울증세가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4. 사회생활에 악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감정적으로 안정감이 사라지게 된다면 더 나아가서는 사회생활을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가족에게 일어난 상황에 집중한 나머지 친구들과의 관계나 학업, 직장 등 자녀 본인의 일상생활에 신경을 쓰지 못할 수 있으니 부모들은 이를 철저하게 분리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줘야 합니다.

    5. 자녀가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다.


    부모의 이혼이 자녀에게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주고 불확실성을 초래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이혼이 본인이 한곳에 정착하거나 결혼하기를 두려워하도록 만들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6. 몸과 마음 모두 아픈 증상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는 자칫 심각해질 수 있는 것으로, 아이에게 정신 신체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부모의 이혼이 진행되면서 본인도 모르게 받는 많은 양의 스트레스와, 그 이후에 한 번도 겪어 보지 못했던 생활 속에서 오는 여러 불안감 등이 아이의 정서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가 생각하는 것보다 그 이상으로 자녀들은 다방면으록 고통을 받을 수 있고, 진심으로 힘들어 할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나 사회화가 형성되는 시기와 맞물린 자녀들의 경우에는 더욱 정서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부모 모두가 신경을 쓰고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두 사람에게도 힘든 과정이 될 수 있겠지만, 이혼 후를 생각했을 때 다칠 수 있는 아이의 감정을 진정으로 보듬어줄 수 있어야만 합니다. 모든 과정을 전부 아이에게 이해시켜주기에는 사실 힘들 수 있겠지만, 정서적인 영향에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적인 상담센터와 병원과 같은 기관을 통해서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아이들은 부모의 별거와 이혼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부모 중 누구 한 사람과 사는 것 자체를 어쩌면 원하지 않았을 수도 있고, 그렇다고 누군가를 선택하고 싶어 하지도 않을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아이를 부모 중 한 사람을 선택해야 하는 위치에 두어서는 절대 안되며, 부모들의 개인적인 선택이 아이의 미래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힘들더라도 두 사람의 각별한 노력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 행복한가의 모든 콘텐츠는 여러분의 소중한 지지와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


    #이혼 #자녀 #부모

  • 서용칠
    2021-02-16

    삭제

    부부는 자녀앞에서 싸우지말라 .
    이것만 지켜도 모범가정이되고 사회 국가에 공헌하는것이다
  • 가은
    2021-02-16

    삭제

    많은 아이들이 사랑만 받았으면 좋겠어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