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정보더하기 > 가족생활백과

가족생활백과

가족 간의 상황별 대처법, 생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우정이 정신건강에 좋은 이유

    공유하기

    글자 크기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불립니다.
    한 명의 인간이 건강하고 건전하게 살기 위해서는 가족 외에도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필요로 하는데요.
    가족 외에 가장 편안한 관계라면 단연, 친구일 것입니다. 특히 친한 친구끼리 시일이 지나다보면 우정이 쌓이게 되는데요. 이 우정이란 감정을 소중히 해야 합니다. 우정은 우리의 정신건강까지도 행복하게 지켜줄 수 있는 소중한 감정이기도 합니다.
    가족은 어쩌면 내 의사와 상관없이 태어난 순간부터 맺게 된 관계입니다. 그러나 친구는 처음으로 서로의 의사가 통하며 맺은 사회적 관계입니다. 편안하게 서로 고민을 나누고 일상생활에 쌓인 스트레스를 공유할 수 있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서로 정서적인 공감대를 나누고 지지하며 행복을 나눌 수 있습니다.

    | 함께하는 풍성한 삶




    친구와 같이 어울리면서 활동적인 삶을 누려보는건 어떨까요?
    가족도 소중하지만 같은 취향을 공유하는 또래 집단과 할 수 있는 일도 따로 있을 것입니다. 같이 원데이클래스를 듣는다거나 재밌는 영화를 보고, 여행을 같이 가는 등 함께 할 수 있는 활동과 추억들은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로 인하여 함께 추억을 공유하면서 스트레스를 낮추고 많은 경험을 함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혼자 도전하기에 다소 긴장되고 두렵다면 마음 맞고 용기 있는 친구와 함께 해보면 어떨까요? 같이 힘을 모아 한 가지를 해낸것만으로도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경험들은 세월이 흐르더라도 함께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추억이 됩니다. 그 뿐 아니라 그렇게 쌓은 인생의 경험들은 취업을 하거나 새로운 인생의 경험을 할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위로와 공감




    서로 고민을 나누고 힘든 일을 공유하면서 친구의 아픔을 같이 겪게 됩니다. 가족문제부터 하여, 연인문제, 진로문제 등등 같은 세대를 공유하는 또래만이 함께 나눌 수 있는 고민이 있습니다. 때로는 함께 술 한잔 하면서 위로를 해주기도 하고, 받기도 합니다. 나의 고통을 공감을 받아보고 또는 공감을 하여 보는 경험은 공감능력을 발달시키면서 우리를 한단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가 바로 해결되지 않아도 좋습니다. 밤새 공감해주고 위로해준 것만으로도 당신의 친구는 충분히 고마워하고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 동등한 관계, 우정




    친구는 서로에게 소중한 존재이지만 한편으로는 동등한 관계의 타인입니다. 만약 이 동등하다는 전제가 아닌 관계라면 그는 친구라고 보기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기에 같이 어떤 식당을 갈지 무슨 영화를 볼지 결정할 때에도 친구끼리는 동등한 의견을 나누어야 합니다. 서로 의견을 합리적으로 공유하고 서로 양보를 하면서 의견을 일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언제나 내 뜻을 고집한다면 어느 누구도 나와 어울리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 제 2의 가족, 친구




    어릴때 가장 쉽게 맺었던 친구관계를 떠올려본다면 보통 엄마아빠 친구들의 자녀들일 것입니다. 비슷한 또래자녀를 키우는 친구끼리 서로 만나면서 아이들끼리 자연히 어울려 놀게 됩니다. 그렇게 맺어진 제2의 가족관계이기도 합니다. 이런 관계가 잘 맺어진다면 가족끼리도 서로 돈독해지는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여행을 갈때에도 자연스럽게 같이 가고 가족끼리도 이야기거리가 생기게 됩니다.

    친구는 삶에 있어서 소중한 존재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하여 가족관계도 절대 소홀히 여겨선 안될 것입니다. 그러나 가족만이 나눌 수 있는 행복감이 있다면 친구끼리 나눌 수 있는 행복감도 있습니다. 특히 건강한 정신과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친구라면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며 그 친구의 가치관을 닮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고 뜻이 통하는 친구라고 하여도 관계유지에 대한 노력은 필수입니다. 그 노력이란 것은 별게 아닙니다. 서로 만나자는 약속을 자주 하여 수다를 자주 떨고 만약 만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자주 문자나 메신저, 전화로라도 소통하고 서로 어려운일에 공감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 행복한가의 모든 콘텐츠는 여러분의 소중한 지지와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


    #우정 #친구 #정신건강

  • 서용칠
    2021-02-23

    삭제

    지금 내옆에있는 사람이 가장 인연이 깊은 사람이다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