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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찰떡궁합! 여름에 먹으면 좋은 음식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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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름에는 날씨의 특성상 땀을 많이 흘리게 되고 더위로 신체조절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체내에 열이 쌓이면 혈압이 떨어지고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소화기능과 두뇌회전도 둔해져서 신체 저항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무더운 여름을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계획적인 생활과 적절한 휴식 및 정서적인 생활유지,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한 올바른 영양관리가 중요합니다. 건강관리가 중요한 여름철! 여름에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감자


    성인병 예방과 변비에 탁월한 다이어트 식품!
    대표적인 탄수화물 식품인 감자는 맛이 담백하고 조리법도 다양하며 성장과 건강에 필요한 녹말과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섬유질이 많아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므로 각종 암과 당뇨병, 심장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좋은데요. 감자는 칼륨과 마그네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B 복합체, 비타민 C가 들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그래서 감자를 자주 먹는 사람은 영양결핍이 거의 없으며 장수한다고 합니다.
    육류나 생선 등의 산성식품과 같이 먹으면 영양의 균형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식물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많이 들어 있어 변비 예방효과도 있고, 열량이 낮고 소화가 천천히 되는 편이라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입니다.


    2. 가지


    통증을 완화하고 부기를 빼주는 항암효과 식품!
    가지는 무기질인 칼륨과 회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열이 많은 사람이나 화를 자주 내는 사람, 성질이 급하고 과격한 사람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추웠다 더웠다 하는 한열증세를 치료하고 고혈압이나 현기증을 개선하는데도 탁월합니다. 이외에도 가지는 피를 맑게 하고 통증을 줄여주며 부기를 빼주고 발암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또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주며 열을 내리고 염증 완화에도 좋습니다. 다만, 성질이 차기 때문에 냉증이 있거나 기침을 많이 하는 사람, 젊은 여성, 임신부는 각별히 주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3. 고추


    우울증 해소 및 지방을 분해하는 다이어트 식품!
    경기가 어려울 때는 매콤한 음식들이 잘 팔린다고 하죠. 매운맛은 몸의 기운을 발산하여 마음속에 응어리져 있는 우울함을 해소시키기 때문입니다. 고추의 매운맛은 소화를 돕고 침샘과 위샘을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합니다. 그러므로 몸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이 섭취하면 매우 좋습니다.
    또한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항산화 성질이 있어 비타민 C의 흡수율을 높여주는데요. 자율신경을 자극해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고 체내지방을 태워 없애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4. 매실


    해독작용 및 피로회복과 갈증해소에 굿!
    매실은 수분과 당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피로물질만 씻어내는 것이 아니라 두통이나 어깨 결림, 요통 등을 일으키는 젖산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사과산과 구연산, 유기산,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간장보호, 갈증해소와 피로물질 분해, 불면증, 변비 치료, 식욕증진 등의 다양한 효능을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생기는 불안함과 초조함을 누그러뜨리고 여러 가지 독을 제거해 주는데요. 함유하고 있는 피크린산 성분은 음식물과 혈액, 물을 해독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해독작용이 탁월하여 여행 시 평소와 다른 물을 먹어 생긴 배탈이나 설사를 할 때 도움이 되고 여름철 도시락 등에 생긴 세균성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매우 좋습니다.
    또한 매실은 망간이 풍부해서 정신안정을 돕습니다. 특히 무더위에 지쳐 신경질적이고 정서적으로 불안해지기 쉬운 여름철에 제격인 음식입니다.


    5. 수박


    부종과 변비에 좋고 갈증을 없애주는 식품!
    수박은 더위를 식혀주고 갈증을 풀어주며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여름철 최고의 과일입니다. 수박의 시트룰린과 아르기닌 성분은 간에서 효소의 생성을 빠르게 해주기 때문에 혈압을 내려주고 알코올 분해를 촉진해서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특히 빨간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수박의 과당과 포도당인 당분은 피로회복에 탁월합니다.
    수박에 풍부한 시트룰린은 부종을 치료하고 소변배설을 촉진시키므로 신장염이나 방광염, 요도염 등에 효과가 큽니다. 대체로 물을 많이 마시면 부종 환자들은 더 붓는데, 수박은 섭취한 수분의 양보다 훨씬 많은 양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수박의 효능을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위장이나 전신의 활동이 저하되어 식욕이 떨어지고 기운이 없어질 때 먹으면 좋은 수박은 거의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박 속 대부분의 수분은 몸속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큽니다. 그러므로 해열과 해독작용을 하고 일사병에도 매우 좋습니다.

    지금까지 여름철에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무더위로 위장이 차게되고 건강을 지켜내기 어려운 여름, 제철에 나는 과일과 야채를 적절히 섭취하여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여름 #음식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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