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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 건강이 인생을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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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은 '제2의 뇌'라고 불릴 만큼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몸속으로 들어간 영양소를 흡수해 독소를 배출시키는데다가 자율신경의 균형을 맞추는 데에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올바른 지식과 습관으로 장내 환경을 깨끗이 하여 자율신경의 균형을 이룸으로써 건강한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장을 깨끗하게 만드는 ‘한 잔의 물과 아침식사’


    아침에 일어나 마시는 물 한 잔과 아침식사는 장을 깨끗이 하는 최고의 비결입니다. 요즘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많지만, 장 건강을 위해서는 세 끼를 반드시 챙겨먹는 것이 좋은데요. 바쁜 아침 시간, 식사를 챙겨먹기 어렵다면 바나나 하나라도 챙겨먹는 습관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바나나는 장에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바나나에는 미용에 좋은 미네랄도 듬뿍 들어 있어서 그야말로 아침식사로는 안성맞춤인 과일입니다.


    2. 살찌지 않는 비결이 장에 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의 영양소는 대부분 장에서 흡수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나 폭음, 폭식으로 장내 환경이 나빠지면 모든 세포에 골고루 보내져야 할 영양소가 전부 지방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많이 먹지 않아도 피하지방이나 내장지방이 점점 쌓이게 되는데요. "많이 안 먹어도 금세 살이 찐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다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반대로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장이 깨끗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되려면 칼로리를 제한하거나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장을 깨끗이 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안심해도 되는 건강보조식품은 ‘유산균’뿐이다


    식사는 걸러도 건강보조식품은 꼭 챙겨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실 건강보조식품은 지식 없이 무턱대고 복용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간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고 그 외 다양한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따라서 건강보조식품을 복용할 때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보조식품 중에서 유일하게 안심하고 복용해도 되는 것은 장내 환경을 깨끗하게 해주는 ‘유산균’뿐입니다.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콜라겐이나 비타민C는 장내 환경이 좋지 않으면 유효성분이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복용해 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4. 변비약은 꼭 변비일 때만 먹자


    쾌변을 위해서는 쾌변을 너무 의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뇨와 마찬가지로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해야 진정한 쾌변입니다. 또한 꼭 매일 매일 화장실에 갈 필요도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이틀이나 3일에 한 번 가도 전혀 문제가 없기도 합니다.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불필요한 것들이 모두 깨끗이 배설되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이 쾌변입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매일 화장실을 못 가는 것에 걱정을 하고 변비약의 양을 점점 늘리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아무 문제없던 장에 오히려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변비약은 강력한 자극제이기 때문에 정말로 심한 변비가 아니라면 가능한 한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장이 깨끗해지기를 원한다면 변비약부터 챙길 게 아니라 장내 환경부터 개선해야 할 것입니다.


    5. 변비보다 주의해야 할 것


    장 건강을 위해서는 변비보다 설사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음이나 과식 후 하는 설사는 이유가 분명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안 되지만, 이유 없이 계속 설사를 할 때는 ‘일류성 실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류성 실금은 설사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사실은 직장 안쪽에 변이 차는 질병입니다.
    이를 모르고 자꾸 설사약을 먹으면 장 속에 나쁜 균들이 생겨 장 활동이 둔해지면서 직장 안쪽에 차 있던 변이 실금처럼 새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런 증상이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야 합니다. 치료를 통해 변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면 장이 안정됩니다.


    6. 장을 깨끗하게 만드는 법


    꼭 장을 청소해야 하는 사람들이 자율신경의 균형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확실하게 장 청소를 할 수 있는 이상적인 단식법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하루 24시간 물만 마시고 다른 것은 일절 입에 대지 않기
    이렇게만 해도 장은 충분히 깨끗해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3일에 거쳐 천천히 장을 청소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이 세끼를 챙겨먹는 것입니다.
    아침: 바나나와 요구르트, 물
    점심: 샐러드
    밤: 죽

    아침에 바나나와 요구르트는 몇 개를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만일 밤에 죽을 만들어 먹는 것이 어렵다면 샐러드로 대체해도 상관없는데요. 누구나 큰 스트레스 없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식단입니다.

    이렇게 장 건강의 중요성과 개선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인생을 바꿀 수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 그동안 장 건강관리에 소홀했다면, 알려드린 방법으로 식단과 생활습관을 바꿔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장건강 #유산균 #바나나

  • 이병철
    2021-06-11

    삭제

    1.바나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기때문에 공복 아침에 바나나만 먹거나 언제나 빈속에 바나나만 먹게 되면
    혈액 내 마그네슘과 칼륨이 불균형을 이뤄 좋지 않습니다. 심혈관질환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특히 탄수화물과 칼륨이 풍부해 운동전에 먹으면 근육 경련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침에 바나나를 먹고 싶다면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고구마 : 고구마는 아교질과 타닌성분이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켜서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3. 우유 : 공복에 마시면 단백질이 열량으로 바로 쓰여 체내흡수를 방해해서 복통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4. 커피 : 카페인이 많은 커피를 공복에 마시면 위통과 구토가 나타날 수있고 염증이 있다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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