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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마시기 딱! 좋은 타이밍, 따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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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마시기가 건강의 기본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적절한 시간에 필요한 양의 물을 마시면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물은 비용이 가장 적게 들지만 몸과 마음에는 최고의 보약인 셈입니다. 물은 충치와 잇몸질환을 개선하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물마시기 좋은 타이밍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가능한 한 이른 시간에 마신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을 한 잔 마시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일 중 하나다. 하루 중 이때 가장 많은 물이 필요하다. 말단세포의 구석구석까지 충분히 적셔줄 정도로 한 컵 가득히 마셔야 한다. 500cc 정도는 되어야 좋다는 말도 있다.

    ▶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물은 밤새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서 끈적끈적하고 탁해진 혈액과 체액에 유동성과 활력을 공급해 준다. 물을 마시고 1분이 지나면 혈액과 뇌 조직에 도달하고, 10분이면 피부에, 20분 후에는 간과 신장에, 30분 안에 인체의 모든 곳에 영향을 준다. 물은 몸의 모든 기관이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다.

    ▶ 잠자는 동안에는 움직이지 않으므로 혈액순환이 활발하지 못해서 말단세포에 독소와 노폐물이 쌓인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시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독소와 노폐물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포에 남아 있던 독소와 노폐물은 혈관에 쌓이거나 말단세포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전에 신속히 운반되어 정화되어야 한다. 만일 아침에 물을 마시지 않으면 이런 활동에 필요한 물을 몸속에서 해결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대장과 방광 등에서 재흡수된 탁한 물이 간과 신장으로 가고, 변이 딱딱해지고, 오줌 빛깔이 짙어진다. 가능한 한 일찍 물을 마시려면 잠들기 전에 머리맡에 미리 물을 가져다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눈을 뜨자마자 물을 한 잔 마시면 전날부터 위와 장에 남아 있던 찌꺼기를 대장으로 내려 보내 변비를 해소하는 데에도 효과가 좋다. 또 아침식사 전에 타액과 위액,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작용을 돕고 식사 시에 음식물을 쉽게 움직이게 해주는 윤활작용을 한다. 현대인들은 아침식사를 거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장에 머물러 있던 음식물에서 수분과 영양분이 재흡수된다. 그 결과 간과 신장에 독소가 쌓이며 몸이 피곤해지며 혈액이 탁해진다. 따라서 아침에 물을 마시는 것만 지켜도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효과가 있다.


    2. 매 식사하기 30분~1시간 전과 식사 사이에 마신다


    일어나는 시간과 아침식사 시간과의 간격이 길 때는 식사하기 30분 내지 1시간 전에 물을 한 번 더 마실 필요가 있다. 이때 마시는 물의 양은 꼭 한 잔이 아니더라도 상관없다. 아침과 점심, 점심과 저녁식사 사이의 시간대에는 편안한 마음으로 물이나 차를 즐기자.

    ▶ 아침에 일어나서 식사하기까지의 시간이 짧은 사람은 따로 물을 더 마실 필요가 없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물을 한 번 더 마셔서 소화기관의 소화작용 촉진과 윤활작용을 도와주어야 한다. 점심과 저녁식사 전에도 물을 마시면 소화와 건강에 좋다.

    식전에 적절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갈증과 배고픔은 같은 신호로 되어 있기 때문에 수분 부족은 배고픔으로 잘못 인식될 수 있다. 즉 갈증은 물을 마셔야 할 시점에 음식물을 먹게 해서 비만의 원인이 된다.

    ▶ 식사 중이나 식후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소화액을 묽게 해서 소화작용을 방해한다.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물 속에는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모든 동식물 세포의 주요 구성성분도 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사 중에는 필요한 만큼만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3. 잠자기 1~2시간 전에 마신다


    아침과 마찬가지로 잠자기 한두 시간 전에 마시는 물 한 잔은 건강에 도움을 준다. 다음은 잠자기 전에 물을 마시면 좋은 이유다.

    ▶ 낮에 활동 중일 때는 혈액순환이 왕성해서 세포면역력이 높아지고 세균에 대한 억제도 잘 이루어진다. 하지만 잠자는 동안에는 혈액순환과 신체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세균이 활성화되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진다. 잠자기 전에 하는 양치가 충치와 풍치를 예방해 주는 것처럼 잠자기 한두 시간 전에 물을 마시면 잠자는 동안에 혈액과 체액이 탁해지는 것을 완화할 수 있다.

    ▶ 잠들기 전에 물을 한 잔 마시고 소변으로 배출하면 하루 종일 활동하면서 발생한 노폐물과 독소가 세포에 쌓이는 것을 줄일 수 있다. 게다가 잠자는 동안에도 호흡과 땀, 신진대사에 의한 수분의 손실이 일어난다. 한 잔의 물은 갈증으로 인해 깊이 잠들지 못하는 스트레스도 예방해 준다. 이처럼 물을 미리 보충해 주는 것은 세포의 정화작용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다.

    ▶ 신장 기능과 인체의 신진대사의 정도에 따라 물을 마시면 한두 시간 사이에 소변으로 배출된다. 단, 잠자기 직전에 물을 마시면 소변을 보기 위해 잠을 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이것은 불면증이 있거나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는 고통스러운 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인체기능에 따라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는 적절한 시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물을 먹기 좋은 시간과 그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바른 물먹기, 잊지마시고 생활 속에서 실천해나가시면서 건강챙기시길 바랍니다. 이상 행복지기♥ 였습니다.


    #물 #건강 #타이밍

  • 서용칠
    2021-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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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마르면 입마르면 언제든지 따스한 물을 마십니다 .
  • 장혜영
    2021-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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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스한 물이 좋대요
    그리고 꿀물도요
    아침에는 맹물이 좋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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