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콘텐츠

인터뷰

장풍 쏴볼까요? 태극권 고수 박선정 선생님의 무예 이야기

2022.05.26

↓ 박선정 선생님 인터뷰 영상 보러 가기! ↓

 

​어릴 적 누구나 한 번쯤 무예의 고수를 꿈꿔 본 적이 있습니다.

무예 마스터가 되면 악당들을 모조리 잡아야지, 학교 양아치들을 모두 혼내줄 테다! 하면서 말이죠. 무예는 만화 속에 등장하는 싸움 법인 줄 알았건만,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훈련이자, 품격과 도리가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종합예술이라 일컬을 수도 있겠습니다. 중국의 무술인 ‘태극권’의 고수 박선정 선생님을 만나 태극권의 매력과 고수의 품격이란 무엇인지 배워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Q. 어떤 계기로 태극권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A. 저희 집안이 운동 DNA가 있어요. 좋아하고 잘했죠. 20대 때는 전통무예인 택견을 하기도 했어요. 어느 날, 아픈 가족을 간병하게 됐고 몸이 안 좋아졌죠. 운동을 해야겠다 싶었어요. 그러던 중 우연히 태극권을 접하게 됐습니다. 당시 허리와 무릎이 안 좋았는데 거의 나았어요. 지금은 매우 건강해졌죠.

 

Q. 태극권 이름은 많이 들어봤으나 어떤 무예인지는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태극권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시겠어요?

A. 우리나라 전통 무술에 택견이 있다면, 태극권은 중국의 오래된 무술입니다. 태극권은 신체만 단련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 안에 기 순환이 잘 되도록 해주죠.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어요. 그래서 태극권을 통해 정신 수련까지 되는 거죠. 특히 현대인들은 스트레스가 많고, 몸과 마음이 긴장된 경우가 많아요. 기혈 순환이 안 되면 몸과 마음이 굳어서 결국 건강을 잃게 됩니다. 태극권은 기혈순환과 더불어 근육을 유연하게 하고, 긴장을 이완시켜 도움이 많이 됩니다.

 

Q. 현대인에게 필요한 운동은 무엇일까요?

A. 다들 운동하면 건강하다고 생각하시는데 실제로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어요. 언젠간 해야지 생각만 하며, 본인한테 맞는 운동을 기다리며 세월을 보내는 것 같아요. 운동을 가르치다 보면, 이 분은 어떤 운동이 필요하겠다가 보여요. 댄스처럼 역동적인 것을 원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분들은 기가 많이 떠 있죠. 건강하려면 기를 아래로 내려야 해요.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운동을 찾는 것입니다.

Q. 선생님에게 행복이란?

A. 요즘은 막연한 불안이 커지는 시대에요. 우리가 그 불안을 극복하려면, 몸과 마음을 일치시켜야 합니다. 내가 내 삶의 중심을 찾고 내 것으로 만든다면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겠죠. 그것이 바로 행복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태극권을 통해서 몸과 마음을 일치시켜서 내 몸을 온전히 느끼고 있습니다.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몸은 현실에, 마음은 과거에 향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나쳐온 시간이 만들어 낸 환상으로 포장된 과거가 지금보다 낫다고 생각하면서 말이죠. 그래서 발걸음은 늘 불안정합니다. 지금, 이 자리에서 행복해지기 위해 우리는 몸과 마음을 현재에 일치시킬 필요가 있겠습니다. 운동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따스한 햇볕 아래서 긴장 한 움큼 내려놓고, 불안 두 움큼 버리고, 태극권으로 몸과 마음을 일치시키는 행복으로 다가가보세요!

사람과 함께 하는 행복♥ <밥주걱 인터뷰>,
다음 편도 많이 기대해 주세요!! 🙂